투자/시장분석

9월 시장 전망 : CPI 예상치 뛰어넘어 나스닥 5% 폭락 이후

수피터 2022. 9. 14. 20:38

어제 CPI가 예상치보다 높게 나오며 추가 금리 인상 우려에 대한 불안 심리로 나스닥이 장중 5% 넘게 폭락 했습니다.

우리나라 코스피는 2381포인트 까지 빠졌다가 2411위로 마무리 했습니다. 캔들은 양봉이 나왔습니다.

이후 시장전망은 어떻게 될지 간략하게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1. 주식 시장 바닥은 언제인가?


주식시장 바닥은 어디인가. 언제쯤 바닥인가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제가 6월에 시장전망 글 쓸때도 바닥이 언제인가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제가 바닥은 6월~7월이라고 썼던 포스팅이 있습니다. 지금 9월의 주식 시장은 그때보다 주가가 높이 올라와 있습니다. 나스닥뿐만 아니라 코스피도 그때보다 올라와 있고,
종목들도 상당히 많이 올라온 것들이 많습니다. 주식시장의 바닥은 7월경 나왔고, 오늘 크게 하락한 것은 이중바닥을 형성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식시장의 유명한 용어로 쌍바닥입니다.



많이 올라온 종목들과 금일 하락한 저점이 7월 최저점을 깨지 않고 버텨줬기에 쌍바닥을 견고하게 만들어서 본격적으로 수익 낼 수 있는 순간들이 다가 오고 있습니다.

바닥이 어디냐고요? 바닥은 오늘 지나갔을 확률이 높습니다. 심리상 한번 더 빠지더라도 지금 사면 수익내고 나올 수 있습니다.




2. 매번 크게 하락할때마다 바닥이라고?


그건 작년부터 바닥이라고 이야기한 일부 사람이 말하는 것이고 저는 6~7월부터 주식시장이 긍정으로 바뀔것이라고 썼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삼성전자가 7~8만원때도 바닥론을 이야기 했습니다.

그들보다 전 몇번 더 참고 주식시장 바닥을 말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와중에 주위에 대형주는 현대차가 좋다..라고 했습니다. 현대차가 쌍바닥을 만든 것을 보았기 때문 입니다. )







전 이 블로그 처음 시작때 쓴 수요와 공급 글에서도 삼성전자는 6만원 가격이 매력적이라고 썼습니다.
6만원이 깨졌지만 6만원에 매수한 사람은 분명하게 수익보고 나올 것입니다.
몇만원이 중요하다기 보다 현금을 언제 투입하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작년 8월 10월 올해 초에 바닥론을 논하던 사람들이 주식 사라고 할때는 살때가 아니었습니다. 주식은 지금 바로 사야 합니다.




3. 환율 예측이 실패한것?


환율은 고점을 만들것이라고 썼고 점차 힘을 잃어가는 것처럼 보였지만, 크게 뛰어오르며 1396원에 도달 했습니다. 참고로 환율선물 하락에 베팅하다간 청산당할것이라 썼는데,
파월의 매파적발언과 심리적인 요소와 외국인들의 장난질에 환율이 급등하고 있습니다. 20년말과 21년초 인버스 열풍 기억하시는지?

엄청난 수의 개인들이 코스피 하락에 베팅했고 결과는.. 외국인들에게 처참히 당했습니다. 그보다 전인 2020년 원유 선물에 몰린 개인들은 기관등에게 당했습니다.
개인들의 자금이 비정상적으로 몰리는 곳은 피해야 합니다.
환율이 이렇게 급등해도 보유중인 종목들은 이전보다 많이 올라왔습니다. 대부분 개인들의 주식계좌의 평가금액이 7월보다 올라왔을 겁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6/0002034396?sid=101

美긴축·유럽 불안에도…개인, 환율 하락 베팅 급증

개인 투자자들은 원/달러 환율이 1340원 선을 넘어선 이후에도 달러 가치 하락, 즉 원화강세 전환에 돈을 걸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율이 1350선을 넘어설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 투자 손실에

n.news.naver.com




당시 환율선물 말고 주식을 사야한다고 말했었고 지금도 동일 합니다. 지금도 환율하락에 베팅할 돈이 있다면 주식을 사세요.



4. 앞으로의 주식 시장은??


오늘 개장하면서 크게 하락했던 종목들이 양봉이 나면서 하락폭을 줄인 종목들이 많습니다.

갭하락 후 저점매수가 지속 들어오는 모습입니다. 한번 더 빠져도 계속 저점 매수가 들어오면서 점차 하락폭이 줄어들겁니다. (오늘 보여준 저점을 안깨고 그냥 상승할 수도 있습니다. )

저점매수가 들어온자들은 영리한 투자자들입니다. 이들은 수익을 보고 나갈 겁니다.
이들과 함께 타서 수익을 보고 나오면 됩니다. 외국인들은 특정일 기준으로 주식과 선물 모두 매도보다 매수가 더 많습니다.

주식시장이 상승할 확률이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1) 최근에 매수한 개인


6월부터 지금까지 매수했다면 분명 상당한 수익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최근 폭락후 가격이 코로나때 폭락한 저점 부근까지 내려갔고, 그때 잡은 주식이라면 장기로 들고가도 좋지만 많이 올라가면 일정 부분 파는 것이 좋습니다.

2) 물려있는 개인


물려서 최근 투자를 못했던 개인들은 종목 손실이 줄면 현금화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좌 비중의 50%를 목표로 현금화 하는 것을 추천하나 개인스킬과 성향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기 때문에 각자의 판단에 맡깁니다. 비중 100% 물려있다면 현금화는 조금이라도 하세요.

물려있는 종목이 올라와서 손실율이 줄어들면 정리하라는 말은 중기적으로 주식시장이 상승하더라도 이후에 큰 위험이 올 수 있어서 그렇습니다. 중기적이라는 말을 잘 생각해보세요.

상승하기 초입인 지금 시점에 한참 후의 일을 큰위험이라고 벌써부터 이야기 한 것은 수익을 내기 위한 전략을 세우기 위함입니다.

일단 현금을 만들고 나면 그 이후의 시장이 어떻게 되든 대응이 가능 합니다.

그리고 큰 위험이 올 수 있다는 말은 본전까지 복구한 주식계좌가 다시 큰 손실을 맞을 수 있다는 말 입니다.

확정이 아니라서 이후의 시장에 따라 갈릴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미리 이야기한 이유가 있고.

자세한건 시장이 상승하고 난 후 다시 이야기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