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주린이교육일지

우리나라 주식 시장 코스피를 예측하는 방법.

수피터 2022. 4. 22. 20:14

주식시장을 예측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여러가지가 있지만 절대적인 한가지 기준은 없고 각각의 확률높은 방법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예측을 해야 합니다.

각나라의 주식 시장마다 특징이 있어 다르게 접근해야 합니다. 선물하는 사람외엔 우리나라와 나스닥정도만 관심있으실 겁니다. 우리나라 코스피를 예측하는 방법을 한가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1. 주식시장 예측은 불가능한것 아니냐


우선 주식시장을 예측한다는 것에 부정적인 생각을 가진 사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주식시장을 예측하면 신적인 존재아니냐, 그걸 알면 때부자가 되는건데 그걸 알고도 수천억의 부자가 왜 아니냐 라고 질문을 하신다면

간단한 답은 100%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방향은 맞춰도 타이밍이 어긋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처음에 말했듯이, 여러가지 방법을 가지고 확률을 높이는 것이고, 100% 확률이 아니기에 영혼의 몰빵, 대출몰빵을 못합니다. 투자를 해보면 알겠지만 실패에 대한 리스크는 투자금액을 올리지 못하는 심리적 요인이되고

그 심리적 요인이 큰돈을 벌지 못하게 하지만 큰돈을 잃지 않게도 합니다. 이전 포스팅에 이야기 한적이 있지만 몰빵투자는 성공하면 대박, 실패하면 쪽박입니다. 운이 좋아서 큰돈을 벌수있어도 투자를 계속하면 언젠가 한번은 부러질 수 있기 때문에

그 공포의 순간을 아는 사람은 몰빵을 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주식시장은 예측을 할 수 있지만 그 예측이 틀릴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식이 오를수도 있고 내릴수도 있다라는 말은 무책임한, 누구나 알거같은 문장이지만 투자하는 마인드로 반드시 삼아야 하는 것이고, 누구나 아는 것을 지킬것 같지만

실제 투자하면 못지키는 사람이 많습니다.

2. 주식시장을 예측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나


코스피를 예측하는 방법은 많습니다. 옵션만기일이 되면 큰손들의 포지션이 큰 방향이 되고 환율에 따라 외국인매수와 매도로 주식시장이 움직이는 것을 활용해서 주식시장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옵션은 큰손들의 옵션베팅가와 손익을 분석해서 하는 방법이 있고

환율은 차트를 분석 해야 하는데 환율 한가지만으론 부족하고 다른 지표도 추가해서 함께 분석하는등

그리고 유가와 금, 나스닥과 중국 홍콩지수를 활용한 분석도 있고 눈에걸면 안경 코에걸면 코걸이 처럼 가져다 붙이면 맞는거 같은 분석법처럼 보이는 것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면면히 각각의 분석법은 보는시각과 실력과 종합적판단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상당히 잘 맞는 것이 있습니다.

그러나 어렵기 때문에 그리고 계속 업데이트를 해줘야 하는 정보가 많기 때문에 잘 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사전 설명이 길었지만 많은 방법중에 그렇게 어렵지 않은 방법을 한가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3. 코스피를 예측 하는 방법. 삼성전자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방법은 사전설명에 길게 썼듯이 100%가 아님을 알고 확률이 높은 방법중 하나이다, 다른 방법과 종합하여 쓰면 더 확률이 올라간다. 라고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우선 아래의 내용을 배경으로 받아드린 다음 분석을 해야 합니다.

1) 우리나라 코스피의 시가총액 1위는 삼성전자입니다. 2) 삼성전자가 하락하면, 코스피가 하락할 확률이 높습니다.

3) 삼성전자가 상승하면 코스피가 상승할 확률이 높습니다.

4) 삼성전자도 주식이고 차트의 영향을 받습니다.

5) 코스피는 코스피선물의 영향을 받습니다.

6) 코스피선물의 방향에 따라 코스피가 따라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7) 코스피선물이 하락하면 코스피도 하락합니다.

8) 코스피선물도 차트의 영향을 받습니다.

4~8번은 읽고 아시는거나 이해되면 좋지만 몰라도 괜찮습니다. 위의 8가지를 활용해서 예측을 하는 것입니다. 우선 2번과 3번이 가장 중요합니다.

코스피가 하락하는 것은 삼성전자에게 영향이 큽니다. 그리고 삼성전자가 하락하면 코스피가 올라가기 힘듭니다. 결국 우리나라 시가총액 1위인 삼성전자는 코스피의 움직임이랑 함께 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삼성전자가 하락했을때, 코스피가 비슷한 위치면 예측이 아닌 일어난 사실이 되는 겁니다.

실제로 직접 차트를 삼성전자와 코스피를 동시에 놓고 일자기준으로 보면 캔들의 위치를 보면 동시에 움직이지 않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A. 코스피와 삼성전자는 같은 방향이다.

 





왼쪽은 코스피 차트고 오른쪽은 삼성전자 차트 입니다.

코스피가 4천갈거다라고 많은 전문가들이 이야기 했던 구간이 동그라미 친 부분이고 6월말경부근 입니다.

오른쪽 삼성전자의 6월말경은 하락하고 있는것 보이시나요.

예측을 하기 위한 위에 적은 8가지 배경내용에 기재한 내용에 따르면

삼성전자가 상승하면 코스피도 상승하는 것.

삼성전자가 횡보하면 코스피가 상승할 수 없습니다. 저당시 코스피 4천을 예측한 사람은 기본적인 삼성전자 분석법을 모르는 분입니다.

B. 삼성전자가 크게 하락하면 코스피도 동시에 크게 하락한다.

 



왼쪽 코스피가 8월 둘째주부터 폭락하기 시작했을때. 삼성전자도 같이 폭락했습니다. 위에 이야기한 삼성전자가 하락하면 코스피도 하락합니다.

코스피 시가총액 1위인 삼성전자가 크게 하락하면 코스피도 크게 하락하는 것입니다.

삼성전자 하락을 코스피는 왠만하면 못버팁니다.

옵션때문에 삼성전자가 먼저하락하면 하이닉스 카카오등 시가총액 2위부터 상위권에 있는 종목들이 받쳐주는 경우가 있어서

코스피가 버티다가

옵션만기가 지나고 버티던 시가총액 상위주들이 무너지면서 코스피가 삼성전자를 따라 하락하는 경우를 볼수도 있습니다.
두번째 예까지 읽어보셨으면 삼성전자가 코스피를 선행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 것을 알아차린 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세번째를 보시면 좀더 이해하기 쉬울 겁니다.


C. 삼성전자와 코스피는 상호작용

 





녹색원이 미국 긴축뉴스와 LG솔루션 상장등이 이슈된 날로 코스피 폭락이 나왔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는 전년의 폭락지점보다 덜 하락하며 자리를 지켰습니다.

그후 코스피는 강한 반등으로 20일선위로 올라탄 것은 삼성전자가 쌍바닥이 나온 것처럼 저점을 깨지 않고 버틴 것이 유효했을 것입니다.

이 후 주식시장의 바닥이 나온것처럼 보였으나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위기로 다시한번 저점을 테스트합니다.

1월 27일의 코스피하락만큼 다시한번 더 코스피가 하락합니다.

코스피가 버티면서 올라온것은 삼성전자의 하락보다 월등히 더 빠졌기 때문입니다.

키맞추기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후 삼성전자는 하락각에 들어서며 67000원까지 하락했고 코스피는 1월27일의 저점보다 위에서 버텨주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하락각에 들어섰다는건 하락하는 박스권, 하락추세라는 것입니다.

박스권에 대한 설명은 아래를 참고 바랍니다.

주식에서 필수로 알아야 할 박스권
결국 삼성전자가 하락하는 각도를 멈추지 않고 계속 내려간다면 위 첫번째와 두번째 설명처럼

코스피를 끌고 내려올것입니다.

코스피가 버티는것도 삼성전자가 계속 하락하면 무너지게 되어있습니다.

코스피가 하락하면 우리나라 대부분의 종목들이 하락하니

계좌의 손실이 커질 수 있게 됩니다.


추가로 궁금점이 생긴다면,

삼성전자가 그러면 하락을 언제 멈추고 버티거나 상승할까란 궁금증입니다. 이것을 알려면 환율과 나스닥, 그리고 다른 분석법들을 조합해서 단서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회가 되면 나스닥을 예측하는 방법을 설명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