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관심테마

IT, 반도체 관련주 매수타점. 2022년 최고의 유망섹터

수피터 2022. 1. 3. 19:43

IT, 반도체 관련주식은 미래산업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섹터로서 나스닥을 포함하여 전세계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흔히 텐버거라고 불리는데 주식에서 10배이상 오르는 큰 수익율을 맛볼 수 있는 종목은 다른 섹터보다 특히 아이티에서 많이 발생하곤 합니다.

2020년 코로나 폭락 이후 언텍트 시대를 맞이하면서 이전보다 반도체 아이티에 더 큰 수요가 생겨나며 2020년은 반도체 관련주가 대부분 폭등하는 현상을 맞기도 했습니다.

중소형주뿐만 아니라 2020년 말부터 시작된 삼성전자와 하이닉스가 엄청난 폭주를 하여

동학개미운동으로 번지는 등 2021년초 개미들의 주식투자 바람을 일으키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21년 1분기 삼성전자와 하이닉스가 최고점을 경신하고 수개월간 하락을 지속하여 동학개미운동으로 삼성전자 하이닉스를 매수했던 개인들의 계좌는 처참한 손실로 이어졌습니다.

동학개미운동은 누구를 위한 것이냐, 기관 외국인의 작전이 아니냐라는 소리가 나오기도 할 정도로 반등없이 수개월간 하락만 하여 개미들의 피눈물을 흘리게 한 종목이 아이티종목이었습니다.

삼성전자, 하이닉스가 하락하니 다른 중소형주의 아이티종목들도 수개월간 맥을 못추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2021년 4분기부터 삼성전자 하이닉스를 필두로 아이티회사들에서 저점을 다지면서 반등이 강하게 올라오고 있습니다.

9만원에서 13만원까지 올라온 하이닉스

6만원 후반에서 8만원가량까지 올라온 삼성전자


4분기에 코스피가 올라온것 보다 반도체관련주의 대장격인 두 종목이 그 이상 올라온것은 다른 아이티주식들에 청신호로 작용합니다.

주식이 상승하는데는 심리적인 요인이 작용하며 투자자들의 구매 심리를 가져오는 요인중의 하나가 대장주가 상승하는 것이 있습니다.

대장주가 상승하게 되면 대장주와 같은 섹터, 같은 테마의 주식들에게 매수세가 몰리게 되어 상승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도 항상 강조하는 것이 매수세가 몰리면 주가가 상승하고 매도세가 몰리면 주가가 하락하는 것인데

심리적으로 대장주가 상승하게되면 매수세가 몰리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아이티관련주들은 삼성전자, 하이닉스만큼 오른 주식도 있고 덜 오른 주식도 있으나

삼성전자와 하이닉스가 지금자리를 버텨주거나 더 상승한다면 중소형주 아이티관련 종목들은 삼성전자와 하이닉스 상승 이상으로 폭등할 것입니다.

그러나 삼성전자와 하이닉스는 현재주가가 기술적매수자리가 아니라 관망해야 하는 자리로서 한차례 조정을 받아야 하는 위치 입니다.

삼성전자와 하이닉스를 현재가에 매수하면 조정이 나올시에 두세달 손실을 볼 수 있으며

두세달동안 계좌의 잔고가 마이너스인 상태에서 본전이 오게되면 수익을 못보고 파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앞으로 삼성전자와 하이닉스가 지금보다 장기적으로 더 크게가더라도

최대한 저가에 매수하는것이 개인의 펀더멘탈에 유리합니다.


주가는 큰 상승을 하기 이전에 크게 하락하여 -골짜기를 판다고 표현하는데 - 조정을 받은 다음 오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일반 개미투자자들은 저항부근의 고점에서 매수하는 경우가 많고 몇달을 손실을 보다가 본격적으로 주가가 상승하기 시작할때 본전근처에서 심리적인 작용으로 본전에 팔게 됩니다.

팔고나서 엄청난 상승을 하는 것을 보고 내가 사면 내려가고 내가팔면 올라가는 것이 주식이다! 라고 개인들이 많이 이야기 하고 주식으로 돈을 벌 수 없다 라는 말도 이때 나오게 됩니다.

주식은 심리적인 영향이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본격적인 상승을 맛보는 사람은 저가에 매수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저가에 매수하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지지에서 매수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입니다. 투매를 받아서 매수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나 일반적으로 주가의 지지를 찾아서 그 타점에 매수하는 것이 저가에 매수 할 수 있는 성공률을 높여줍니다.

지지와 저항에 대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한번 참고하시면 이해하는 데 훨씬 도움이 됩니다.

2021.12.16 - [투자/주린이교육일지] - 종목의 지지와 저항(매수의 급소와 매도의 급소) feat 박스권매매

종목의 지지와 저항(매수의 급소와 매도의 급소) feat 박스권매매

주식초보를 벗어나게되면 차트를 보기 시작할거고 차트를 어느정도 접하고 난 후 자주 보이는 단어가 있을겁니다. 바로 지지와 저항. 오늘은 지지와 저항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설명을 해보겠습

supiter.tistory.com




위 포스팅의 지지와 저항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현재 저항부근에 가깝습니다.

아래 차트를 한번 보겠습니다.


21년 초부터 약 7~8개월간 머물렀던 8만원부근 가격대가 8월에 무너지며 6만원 후반까지 하락했다가 현재 약 8만원으로 다시 회복을 하였습니다.

이 포스팅 위에서 잠깐 언급했듯이 수개월간 (보통 개인은 두세달만 물려도 심리적 압박감이 상당히 흡니다.) 물렸던 사람들은 본전에 오게되면 팔고 싶은 욕구가 올라옵니다.

일부는 본전부근에 팔겠지만 상당수의 사람은 본전까지 왔으니 다시 크게 상승하겠지란 생각에 보유하게 됩니다.

그러나 삼성전자가 7만원 부근으로 다시 하락하게되면 8만원부근이 왔을때 못팔았던 기억이 떠오르며 후회를 하게 됩니다.

그러다가 7만원부근에서 더 하락하지 않고 다시 상승하게되어 8만원부근으로 가까워지면

"아, 본전일때 팔걸. 안팔아서 손실중이네." "8만원에 팔고 7만원에 샀으면 본전에 팔고 다시 산건 지금 수익일텐데.."

라며 주식의 신처럼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시나리오를 상상하며 이루지 못한 기회비용에 안타까워 합니다.

그러다 8만원이 다시오면 처음에 팔지 않았던 사람 중 일부가 팔게되고 남은 사람은 수동적인 매매하는 사람만 남게 됩니다.

7만원이 두번찍히면 쌍바닥이라고 하며 세번찍히면 쓰리바닥이라고 표현합니다.

쌍바닥엔 일부만 털려서 쓰리바닥을 찍고가는 경우가 많으며 쌍바닥이후 상승하다가 하락으로 전환시켜서 7만원대의 쓰리바닥을 노리는 일부 투자자들을 따돌리고 7만원 중반이후까지만 하락 시킨다음 상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모든 과정이 주식의 심리싸움입니다.

이때 저항부근에 매수한 개인들은 수개월간 손실중에 본전을 몇번 만나게되면 두세번 이후에 오는 본전에는 팔지않고 버티기가 어렵습니다.

심리싸움에서 안정을 찾는 가장 좋은 방법이 저가에 매수 하는 방법이며 주포라고 불리는 외국인 기관, 또는 세력들이 개인 투자자들을 따돌리기 위해 주가를 흔드는 구간에서도 가장 잘 버틸 수 있는 심리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저점매수는 수익율적인 측면에서도 강점이 있습니다.

이런 전략으로 삼성전자와 하이닉스에 접근해야 성공할 확률이 높습니다.

삼성전자와 하이닉스는 단기저항의 가격대이며 삼성전자는 7만원대 하이닉스는 11만원대를 깨고 밑으로 내려가지 않으면 상승할 확률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와 하이닉스의 7만원과 11만원은 지지가 될 수 있는 가격이기에 단기간 가격상승으로 수익을 볼 수 있는 확률이 높은 자리 입니다.

아이티 중소형주는 삼성전자와 하이닉스가 현재가격에서( 8만원, 13만원) 하락하여 조정을 받게 되면 대장주를 따라 같이 하락할 확률이 높습니다. 삼성전자 하이닉스를 따라 상승을 크게 한 종목은 좀 많이 내려 올것이며 상승을 덜하거나 삼성전자와 하이닉스보다 덜 오른 종목은 하락이 제한적일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일부 중소형주 중에서 실적호재나 테마성 호재가 있는 종목은 대장주를 무시하고 오를 수도 있습니다.

삼성전자와 하이닉스가 7만원을 깨거나 11만원을 깨지 않는 이상 아이티 종목들은 크게 하락하여 나락으로 갈일이 없을 것 입니다.

(삼성전자와 하이닉스가 지금가격에서 크게 하락하지 않고 버텨줘도 중소형주 아이티 관련종목은 상승을 하기도 합니다)

작년부터 지속 조정을 받아온 아이티 주식들은 더이상 저가매수 기회를 안줄 종목들이 많습니다.

이때의 전략은 조정을 기다리거나 분할로 접근하는 방법 두가지가 있는데 일봉상 매수하는 방법, 또는 분봉매수하는 방법, 매수하는 시간대등의 내용으로
추후 매수하는 방법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을 한번 해보겠습니다.

현재 구간에서 삼성전자와 하이닉스를 필두로 2022년에 아이티 반도체 관련주들이 코스피를 주도하는 섹터가 될 확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2022년에 아이티관련 종목은 하나 필수로 가져가야 할것이라고 봅니다.